본문 바로가기
The Better/가이드

스팀 다리미 종류별 장점과 단점

by 하이랍스타 2021. 3. 25.
반응형

스팀다리미는 가열된 물이 만들어낸 증기를 연속이나 순간 분사하여 섬유질의 구김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가전 기구인데요~ 때에 따라 편리하고 아주 유용하기도 합니다. 

 

저도 물론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한 동안 썼던 일반 다리미를 버리고 넘어왔는데 모든 가전제품들이 그러하듯 유형 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다리미를 선택할 때 했던 고민들에 대한 공유로 스팀다리미의 종류와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미와 청바지

 

 

 

List 

1. 종류 

2. 장점과 단점

3. 체크리스트

 

 

 

1. 종류

 

 

스팀다리미 종류

 

일반적으로 스팀 량, 소비 전력이 높을수록 비교적 구김 제거에는 탁월합니다.  

 

① 일반형 

 

코드 : 유선, 무선 

공간 차지 : 적음

물통 용량 : 적음 

무게 : 비교적 무거움

스팀 량 : 많음

소비 전력 : 400W ~ 2,600W 

 

 

② 스탠드형 

 

코드 : 유선

공간 차지 : 많음

물통 용량 : 많음 

무게 : 무거움

스팀 량 : 많음

소비 전력 : 1,300W ~ 2,600W 

 

 

핸디형 

 

코드 : 유선, 무선

공간 차지 : 적음

물통 용량 : 적음 

무게 : 가벼움

스팀 량 : 적음

소비 전력 : 200W ~ 1,600W 

 

 

 

2. 스팀다리미 장점과 단점

 

 

스팀다리미 장점과 단점

 

① 장점

 

살균 효과 

뜨거운 스팀이 옷이나 인형 등의 섬유류,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등에 있는 나쁜 세균을 제거해 줄 수 있으므로 아주 유용합니다. 

 

다양한 다림질 가능 

일반형이 다림질 할 수 있는 옷감이 제한적인 반면, 블라우스나 정장, 니트 그리고 코트 등 비교적 제한없이 안전한 다림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의 간편함 

일반형의 경우 다림질판과 물뿌리개가 필요한 반면, 물통에 물만 채우고 섬유류에 대고 슬슬 문지르기만 하면 되는 간편함으로 편리함이 특징입니다. 

 

 

② 단점 

 

칼주름이 필요한 옷감의 경우 한계가 있습니다. 칼주름이 필요한 경우 일반형 스팀다리미를 추천해요~  

 

스팀으로 하는 주름 제거이다 보니 판다리미와 비교 시 개인적인 만족감에 대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체크리스트 

 

 

스팀다리미 체크리스트

 

① 일반형

 

분사구가 많을수록 스팀 분출 범위가 넓기에 스팀 분사구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른 유형에 비해 주름제거에 탁월)

또한 대부분 물통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분리 세척이 불가능하므로 스팀 성능 및 수명 연장을 위해 석회질 제거에 대한 주기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벼울수록 장시간 다림질에 편한 건 기본이니 무게 확인도 하셔야 하고요~ 

 

 

② 스탠드형 

 

옷 길이에 따른 높이 조절이나 보관 시 공간 활용이 용이하므로 높낮이가 조절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옷걸이는 옷을 팽팽하게 잡아줘서 다림질의 효과가 더 뛰어난 면을 보이기 때문에 옷걸이 옵션이 있으면 좋고요~ 이 기능은 스탠드형의 최대 장점이기도 하며 이 기능 때문에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이 분리형 물통과 대용량을 가지고 있어 사용할 때의 편리함은 있으나 보관에는 비교적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③ 핸디형 

 

대체로 코드선이 길수록 이동 편의성이 좋아지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팀량과 물통 용량을 확인하여 성능과 사용 시간 등을 체크하는 게 필요해요~ 

 

그리고 물통이 분리되어 있는 스탠드는 사용 시 분사구 무게가 많이 가벼워서 사용하기 참 좋은 반면에 핸디는 물통이 일체형이라 무게 확인은 필수입니다. 자주 사용하시거나 오래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더 확인하셔야 하고요~ 

 

 


 

 

일반형 스팀다리미

 

저는 스탠드형의 공간 차지 문제로 핸디형 중 비교적 괜찮은 스팀량과 물통 용량, 소비 전력이 있는 모델을 선택했는데 비교적 만족하고 있습니다. 공간은 차지하지 않고 물통을 채운 후 약 30초면 바로 사용이 가능해서 좋고 칼주름은 비교적 어렵지만 아이들 옷이나 그대로 입기 조금 안 좋아 보이는 주름 같은 것은 금방 해결할 수 있어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을 하시는 분이라면 저 같은 사양을 가진 스팀다리미 추천해요~

물통은 300ml 내외 정도 (셔츠 기준 5장 정도 가능), 무게 약 1 kg 내외, 소비 전력 : 1,300W 내외 정도면 어느 정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일반 다리미도 많이 문지르면 옷 표면이 반짝반짝 해진다고 할까요? 그런 단점이 있는데 스팀은 그런 게 없고 뽀송뽀송해서 좋고요~ 물론 어떤 경우에는 살짝 아쉬운 주름 제거 성능은 분명 존재합니다. 

 

 

스팀다리미 일반형

 

그리고 부가적으로 무엇보다 괜찮은 것 중 하나는 아이들 손이 많이 닿는 것들 스팀 살균 수 있다는 것! 어린아이들이 있다면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인형이나 장난감 등에 스팀 쏴주면 일단 기분부터 좋아집니다. 뭔가 소독이 된 듯한 기분부터 들거든요~

 

꼭 그런 것들이 아니어도 아이들 옷이나 어른들이 입는 옷도 소독할 수 있어서 좋고요~ 속에 넣으면 주름 및 세균도 제거되고 세탁한 것처럼 된다는 가전은 마련하기 쉽지 않으니까요~ 

 

다음에도 제가 어떤 선택을 할 때 고민했던 것, 필요해서 알아봤던 내용 중에서 함께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 가지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